베일 벗은 현대차 ‘베뉴’… 앙증맞은 SUV

17일 뉴욕모터쇼서 공개, 밀레니얼 겨냥

성상영 기자 | 기사입력 2019/04/18 [10:44]

베일 벗은 현대차 ‘베뉴’… 앙증맞은 SUV

17일 뉴욕모터쇼서 공개, 밀레니얼 겨냥

성상영 기자 | 입력 : 2019/04/18 [10:44]

젊은 감각 표현한 글로벌 엔트리 SUV’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에 IVT 합 맞춰

운전 재미 더한 수동변속기 모델도 내놔

경형 SUV 편견 깰 것자신감 드러내

 

현대자동차의 엔트리 SUV ‘베뉴(VENUE’가 모습을 드러냈다. 현대차는 경형 SUV의 편견을 깨고 이른바 밀레니얼로 불리는 2030 세대의 첫 차 수요를 끌어모은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현지시각 17일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센터에서 열린 2019 뉴욕 국제 오토쇼에 처음 선보인 베뉴는 견고한 SUV 이미지에 젊고 세련된 디자인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브라이언 스미스 현대차 미국법인(HMA) 최고운영책임자는 오늘 공개한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SUV 베뉴는 첫 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야심작이라고 강조했다.

 

▲ 현대자동차가 현지시각 17일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센터에서 열린 2019 뉴욕 국제 오토쇼에 경형 SUV 베뉴를 처음 선보였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차는 베뉴가 엔트리 SUV로서 갖는 의미를 담아 이름을 정했다. ‘venue’는 우리말로 장소라는 뜻이다. 상위 등급인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의 경우 외국의 유명 휴양지나 특정 지명에서 착안한 이름이다. 베뉴가 젊은 층을 노린 차량인 만큼 내가 있는 곳’, ‘어디든 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상징하고 있다.

 

베뉴의 첫인상은 맏형인 팰리세이드를 줄여놓은 느낌이다. 전면을 보면 상단에 턴램프를, 하단에 사각형의 LED 주간주행등과 프로젝션 헤드램프가 배치됐다. 측면 디자인은 과감한 사이드 캐릭터 라인과 볼륨감을 살린 휠아치로 SUV의 이미지를 부각했다. 또한 전면, 후면, 측면 곳곳에 엑센트 칼라 파츠로 밀레니얼 세대만의 개성을 표현했다.

 

후면은 간결한 면 구성과 좌우로 벌어진 듯한 범퍼 디자인이 특징이다. 리어램프에는 렌티큘러 렌즈가 최초로 적용됐다. 렌티큘러 렌즈는 불규칙한 패턴이 그려진 필름 위에 촘촘한 반원통형 렌즈를 결합해 어디서 보는지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베뉴의 안전사양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비)’를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요구를 반영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와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후측방 충돌 경고(BCW)는 물론 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등 지능형 안전 기술이 들어갔다. 다만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은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 현대자동차가 현지시각 17일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센터에서 열린 2019 뉴욕 국제 오토쇼에 경형 SUV 베뉴를 처음 선보였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편의사양 역시 실용성을 강조한 모습이다.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 차세대 블루링크를 지원하는 8인치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탑재됐고, 공조장치 조작부에는 원형 디스플레이가 달렸다. 동승석 앞 개방형 수납공간과 수납형 커버링 쉘프 등으로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파워트레인은 예상과 달리 1.6리터 가솔린 엔진을 갖췄다.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과 변속 충격을 없앤 차세대 변속기 스마트스트림 IVT(무단변속기)’가 합을 맞춘다.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은 듀얼 인젝터를 통해 연료 분사 시점과 비율을 최적화해 싱글 인젝터 대비 효율이 개선됐다. 아울러 운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6단 수동변속기 모델도 나올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베뉴를 올해 하반기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가격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바로 윗 등급인 코나보다 200~300만원 정도 저렴하게 책정될 거라는 예상이 많다.

 

문화저널21 성상영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