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위한 해외직구 ‘스퀴시’ 유해물질 범벅

안구점막 자극 및 간손상 유발할 수 있는 유해물질 검출

박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20/02/21 [16:03]

아이들 위한 해외직구 ‘스퀴시’ 유해물질 범벅

안구점막 자극 및 간손상 유발할 수 있는 유해물질 검출

박영주 기자 | 입력 : 2020/02/21 [16:03]

안구점막 자극 및 간손상 유발할 수 있는 유해물질 검출

해외선 리콜된 제품, 국내 구매대행‧직구 사이트서 거래돼

 

최근 부모들이 어린아이들의 촉감놀이를 위해 해외에서 스펀지형 인형인 ‘스퀴시’ 완구를 직구하는 사례가 늘고 있지만, 해당 완구에서 안구점막 자극 및 간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물질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문제의 제품들이 이미 해외에서 리콜 조치된 상태임에도, 버젓이 구매대행 또는 해외직구 사이트에서 거래됐다는 점이다. 아이들을 위해 사준 장난감이 도리어 아이들의 안전을 위협한 셈이다. 

 

▲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없는 자료사진입니다. (사진=image stock / 자료사진)  

 

한국소비자원은 2019년 한해 동안 유럽‧캐나다‧미국 등 해외에서 리콜된 결함‧불량 제품의 국내 유통여부를 모니터링한 결과, 총 137개 제품이 국내에 유통됐다고 21일 밝혔다. 

 

현재 한국소비자원은 137개 제품 중 국내 정식 수입·유통업자가 확인되지 않은 135개 제품은 네이버쇼핑‧11번가‧이베이코리아‧인터파크‧쿠팡 등을 상대로 판매게시물 삭제 및 판매차단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했고, 국내 수입·유통업자가 확인된 2개 제품은 부품교환 및 고장수리 등 무상수리 하도록 조치했다.

 

시정조치를 받은 137개 제품 중에서 장난감이나 아기띠 등 아동‧유아용품은 54개로, 전체 중 가장 많은 비중인 39.4%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음·식료품 36개(26.3%) △가전·전자·통신기기 14개(10.2%)가 이었다. 

 

리콜 사유를 살펴보면 아동·유아용품 54개 중에서 유해물질을 함유한 사례가 20개(37.0%), 완구의 작은부품 삼킴 우려가 17개(31.5%)로 나타났으며, 특히 아동의 촉감놀이에 널리 사용되는 스퀴시가 이러한 사유로 많이 리콜됐다. 

 

음·식료품 36개 중에서는 알레르기 유발물질 미표시가 15개(41.7%), 세균 검출이 11개(30.6%)로 나타났으며 과자·초콜릿 등 간식으로 즐겨먹는 식품에 우유·땅콩·밀과 같은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가 미흡한 제품들이 많았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한 유아용 인형은 젖병모양의 젖꼭지 부위에 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DEHP)가 함유돼 생식계 손상 등 아동건강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영국에서 리콜됐고 스퀴시 완구 1종은 피부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고농도의 과산화수소가 중량당 7.9% 함유돼 프랑스에서 리콜됐다. 

 

또다른 스퀴시 완구는 안구점막 자극 및 간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물질인 다이메틸폼아마이드·사이클로헥사논·트리에틸렌디아민·크실렌 등이 검출돼 덴마크에서 리콜됐으며, 봉제인형 하나는 제품에서 떨어져 나온 부품·내장재를 어린이가 삼킬 경우 질식 우려가 있고 눈부분의 페인트에 발달 독성을 초래할 수 있는 납(63mg/kg)이 함유돼 있어 프랑스에서 리콜됐다.  

 

이처럼 안전상의 이유로 문제가 된 제품 다수가 국내 해외직구 사이트나 구매대행 사이트 등에서 버젓이 유통됐다는 것이 소비자원의 설명이다. 

 

소비자원은 “해외리콜 제품은 판매가 차단됐더라도 글로벌 온라인 유통사 등을 통해 다시 유통될 가능성이 있다”며 “기존에 판매를 차단한 제품에 대해 3개월 이후 재유통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등 지속적으로 해외리콜 제품을 감시할 예정”이라며 소비자들 역시도 해당 정보를 확인해줄 것을 당부했다. 

 

문화저널21 박영주 기자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국민차의 화려한 귀환… ‘올 뉴 아반떼’ 출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