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도 온라인 개학… 현대제철 직무교육 ‘홈런’

어른들도 온라인 개학… 현대제철 직무교육 ‘홈런’

성상영 기자 | 기사입력 2020/06/22 [14:42]

어른들도 온라인 개학… 현대제철 직무교육 ‘홈런’

어른들도 온라인 개학… 현대제철 직무교육 ‘홈런’

성상영 기자 | 입력 : 2020/06/22 [14:42]

직무 관련 수업 개인 공간에서 수강

현대제철, 대대적인 업무 혁신 추진

 

현대제철이 직무교육에 실시간 강의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집체교육 방식으로 진행하던 인공지능(AI)·빅데이터 아카데미와 영업 협상 스킬, 제조 공정 등 수업을 사무실이 아닌 개인 공간에서 자유롭게 들을 수 있게 됐다.

 

현대제철은 이달부터 비대면 온라인 교육인 홈런(Home Learn)’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직무교육 이외에도 리더십 역량 개발이나 신입사원 교육 등 기존의 집체교육은 물론 올해 계획된 교육 대부분을 홈런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능력 있는 임직원은 사내 강사로 발탁될 기회도 주어진다.

 

비대면 직무교육은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인 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된다. 덕분에 강사와 일대일 소통이 가능하다. 또 강의 내용과 연관된 파일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습도 할 수 있다. 파이썬 코딩 수업의 경우 수강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코드를 강사가 그때그때 확인할 수 있다. 강의는 모바일과 PC 환경 모두 지원한다. 강의용 기기가 없는 직원에게는 회사가 노트북을 대여해 준다.

 

▲ 현대제철은 이달부터 비대면 온라인 교육인 ‘홈런(Home Learn)’을 시행하고 있다. 현대제철 직원이 온라인으로 직무교육을 수강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제철)

 

지난달 실시된 시범 수업에서는 우려와 달리 집체교육보다 집중도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공간과 분리된 개인 공간에서 학습하며 효과를 극대화한 것이다. 교육에 참여한 한 직원은 이동 시간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며 낯선 환경이 아닌 익숙한 곳에서 자기 리듬에 맞게 학습에 몰입할 수 있다고 호평했다.

 

집중도 향상의 비결은 한 가지 더 있다. 학습 기간과 시간을 최대 2일간 16시간 이내로 조정한 것이다. 1교시마다 강의 시간도 2시간 이내로 줄였다. 이 시간 동안 강의와 실습, 휴식을 적절히 분배할 수 있다. 장시간 진행하는 집체교육의 피로도를 줄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언택트(비대면) 교육 홈런은 교육생의 집중도를 높여 학습 밀도가 높아졌다는 게 장점이라며 집체교육이 어려운 코로나19 상황임에도 임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개발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업무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면 보고를 최소화하고 전자 보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데 이어 유연근무제 도입과 회의 문화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저널21 성상영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한섬, BTS-SYSTEM 3차 캡슐 컬렉션 출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