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파(Zalpha)세대’가 온다…유통가는 콜라보 열풍

박호성 기자 | 기사입력 2024/05/13 [16:22]

‘잘파(Zalpha)세대’가 온다…유통가는 콜라보 열풍

박호성 기자 | 입력 : 2024/05/13 [16:22]

 

MZ세대가 가고 잘파(Z+Alpha)세대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잘파세대의 소비성향은 ‘디토(Ditto)소비’다. SNS 채널이나 숏폼 콘텐츠를 매개체로 특정 인물이나 콘텐츠의 제안에 소비 움직임을 나타내는 흐름으로 설명된다. 최근 유통업계가 인플루언서 혹은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네트워크 마케팅에 나선 이유다.

 

▲ 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헌터(HUNTER)와 손잡고 ‘2024 여름 e-프리퀀시’

 

스타벅스 코리아가 영국 프리미엄 브랜드 헌터(HUNTER)와 손잡고 ‘LIGHT UP YOUR SUMMER’를 주제로 증정품 7종을 소개하는 고객 사은 행사인 ‘2024 여름 e-프리퀀시’ 이벤트를 오는 16일부터 진행한다.

 

이벤트는 미션 음료 3잔을 포함해 총 17잔의 제조 음료를 구매 후 e-프리퀀시를 완성한 스타벅스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e-프리퀀시를 완성한 고객은 ‘라이트 장우산(그레이/블랙)’, ‘라이트 폴딩 우산(그린)’, ‘라이트 레인 판초(그레이/아이보리)’, ‘투웨이 파우치(블랙/아이보리)’ 등 7종의 증정품 중 선착순 예약 가능하다.

 

미션 음료는 지난 1일 출시된 신규 여름 음료 3종(씨솔트 카라멜 콜드 브루, 스타벅스 클래식 밀크 티 블렌디드, 더블 레몬 블렌디드)을 포함한 리저브 음료, 프라푸치노 및 블렌디드 제조 음료다.

 

이번 증정품 중 우산 3종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색상과 디자인에 차별성을 두어 구성했다. 특히, 모두 카본 소재를 활용해 가볍고 튼튼한 내구성이 특징이며, UV 차단 코팅을 적용한 원단을 활용해 뜨거운 햇살과 자외선을 가리는 용도로도 제격이다.

 

‘라이트 장우산(그레이/블랙)’은 87cm에 달하는 길이임에도 카본 소재를 활용해 톨 사이즈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보다 가벼워 실용성을 높였다. 3단 우산인 ‘라이트 폴딩 우산(그린)’ 역시 살대 부분에 카본 소재를 활용해 가볍고 휴대성이 좋다. 완전 자동 우산으로 손잡이의 버튼을 이용해 펼치거나 접을 수 있으며, 손잡이를 넣을 때 손을 떼고 있어도 우산 프레임이 튕기지 않는 ‘세이프 폴드’ 기능을 적용했다.

 

비 오는 날 가벼운 외출을 도와줄 ‘라이트 레인 판초(그레이/아이보리)’는 생활 방수가 가능한 소재로, 레인 판초 앞부분의 지퍼도 방수 지퍼를 사용했다. 보관과 휴대 편의성을 고려해 사용 후에는 접어서 옷 안쪽 주머니에 넣어둘 수 있도록 했다.

 

‘투웨이 파우치(블랙/아이보리)’는 다양한 소지품을 담는 파우치로 사용하거나 동봉된 스트랩을 연결해 슬링백으로 사용하는 등 이름 그대로 필요에 따라 두 가지 용도로 사용 가능하며, 생활 방수 기능이 적용된 소재를 활용했다.

 

▲ KGC인삼공사 제공

 

정관장 활기력, '바람의나라: 연'과 콜라보

 

KGC인삼공사가 모바일 MMORPG '바람의나라: 연'과 콜라보한 활기력 에너지박스를 출시했다. 정관장 활기력 에너지박스는 '정관장 활기력(20㎖)'을 20병으로 리패키징한 제품이다. 

 

정관장 활기력 에너지박스는 '정관장 활기력(20㎖)'을 20병으로 리패키징한 제품이다. 6년근 홍삼농축액에 생강, 대추, 구기자, 오미자, 황기 등 전통 소재와 비타민 B, C를 배합한 앰플형 건강 드링크로 손쉽게 기력을 보충할 수 있다.

 

'활기력 에너지박스 바람의나라: 연 에디션'에는 시그니처 도트 디자인이 재현되어 있어 마치 게임 속에서 튀어나온 것과 같은 이미지로 다양한 게임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제품 내 아이템 쿠폰이 포함되어 있어 게임 속에서 영구 사용 가능한 '정관장 활기력 망토 외형' 등 여러 가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6월 5일까지 정관장 전용 건물과 NPC를 만나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임무를 진행할 수 있다.

 

▲ DGB금융지주 제공

 

DGB금융그룹, 단똑우X우리밀 콜라보 과자세트 출시

 

DGB금융그룹은 그룹 대표 캐릭터인 단똑우와 제과업체 우리밀 상품을 콜라보한 과자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DGB금융그룹은 가정의 달을 맞아 유기농 제과업체인 우리밀과 우리 먹거리를 살리는데 일조하고자 협업하게 됐으며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5월 한 달 동안 친환경 제과상품을 한정 판매한다.

 

단똑우X우리밀 콜라보 과자 선물세트는 우리 농산물만 사용한 우리밀 제품 7종과 단똑우 캐릭터 쿠키, 단똑우 캐릭터 에코백으로 구성돼 있으며 오는 31일까지 올가홀푸드(풀무원)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DGB금융지주 관계자는 "DGB는 그룹 브랜드와 캐릭터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컨텐츠와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며 "이번 우리밀과의 제과상품 협업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우리 농산물로 만든 건강하고 맛있는 과자를 접해볼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CGV 제공

 

CGV, 오리온과 ‘꼬북칩 팝콘’ 출시

 

CGV는 지난 2월 오리온과 함께 선보인 코래밥콘에 이어 ‘꼬북칩 팝콘’을 선보이며 젊은층 잡기에 나섰다.

 

‘꼬북칩 팝콘’은 고소하게 어우러지는 진한 콘스프 시즈닝이 들어간 팝콘 위에 바삭한 네 겹의 식감이 느껴지는 꼬북칩 토핑이 올라가는 것이 특징이다. 토핑은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온 콘스프맛과 초코츄러스맛 중 선택 가능하며, 꼬북칩 팝콘 전용 패키지에 담아 제공한다.

 

CGV 김수경 F&B 사업팀장은 “지난 2월 출시한 ‘고래밥콘’이 SNS에서 큰 화제가 되는 등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신 덕분에 오리온과 2차 콜라보를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식품 업계를 비롯해 다양한 인기 IP와의 콜라보를 통해 극장 방문을 기대하게 만드는 재미있는 먹거리, 즐길거리를 지속 연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CGV는 ‘팝콘팩토리 에버랜드점’, ‘팝콘팩토리 롤파크 빌지워터점’ 등 외부 매장 오픈으로 다양한 곳에서 CGV의 식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쿵야 레스토랑즈, 카카오프렌즈 춘식이 등 인기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통해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고객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 메가MGC커피의 네이버웹툰 '마루는 강쥐' 콜라보 홀케이크와 굿즈 / 메가MGC커피 제공

 

웹툰 ‘마루는 강쥐’ 콜라보에 메가 MGC 커피 품절대란

 

메가MGC커피는 네이버웹툰 IP 마루는 강쥐와의 콜라보로 출시한 홀케이크와 굿즈가 출시하자마자 빠르게 완판돼 품절대란을 일으켰다고 13일 밝혔다. 

 

마루는 강쥐 홀케이크와 굿즈는 웹툰의 팬들인 언니들에게 귀여운 비주얼로 출시 전부터 이슈가 됐으며 제품 출시 직후, SNS채널인 X(구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는 등 온라인상에서 화제를 모았다. 귀여운 비주얼로 덕심을 자극한 굿즈 대란에 초도 물량이 완판됐다.

 

‘언니 마루 고구마 케이크됐다 짱이지’ 홀케이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온 가족이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출시한 메뉴다. 고가의 대형 사이즈 케이크가 부담스러운 고객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성, 1만원 대의 미니 홀케이크로 출시한 것도 주요 성공 요인으로 분석됐다.

 

메가MGC커피 관계자는 "다양한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통해 고객들이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담당자들도 매번 덕심을 갖고 준비하는 만큼, 많은 마루 팬들에게 온∙오프라인에서 이슈가 돼 기쁘다. 성원에 보답해 앞으로도 재밌고 맛있는 콜라보로 찾아뵙겠다”고 말했다.

 

▲ GS25 제공

 

GS25 유명 이모티콘 캐릭터들과 협업

 

친근하고 귀여운 모습의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도 인기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캐릭터 제품을 소비하고 수집하면서 새로운 소비 경험에 대한 즐거움을 극대화하고, 브랜드는 자연스럽게 이미지를 알리게 되는 것.

 

GS25는 최근 잘파세대를 겨냥해 귀여운 모습에 솔직한 입담과 개성 있는 세계관으로 각종 SNS와 메신저 상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유명 이모티콘 캐릭터들인 ‘깜자’와 ‘베베더오리’ 캐릭터와 협업한 상품을 출시했다. 제품은 △깜자X크림치즈머핀 2종 △베베더오리X에그불고기 조리빵 3종으로, 포장지뿐 아니라 내용물 주재료 역시 이모티콘 캐릭터의 핵심적인 개성이 연상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GS25는 지난 화이트데이를 맞아 모남희, 네이버웹툰 '냐한 남자', '마루는 강쥐' 등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세트 상품도 출시했다. 2월 밸런타인데이 기획 상품으로 내놓은 모남희 컬렉션이 잘파세대 사이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자 화이트데이 제작 물량을 확대해 밸런타인데이보다 10배 늘린 11만개 규모 물량을 확보한 바 있다.

 

▲ SPC 제공

 

SPC 던킨, 디즈니코리아와 협업해 도킹형 보조배터리 출시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이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협업해 디즈니•픽사의 인기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 아웃>의 두 번째 이야기 <인사이드 아웃2>를 테마로 한 활용도 높은 신규 굿즈를 출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굿즈는 <인사이드 아웃2>를 테마로 한 도킹형 보조배터리로, 깔끔한 화이트 톤의 본체에 영화 속 캐릭터 ‘슬픔’이 단독 테마와 ‘기쁨’, ‘슬픔’, ‘분노’, ‘까칠’, ‘소심’, ‘불안’ 캐릭터를 모두 활용한 총 2가지 테마의 디자인을 선보인다.

 

던킨의 도킹형 보조배터리는 C타입과 8핀 단자가 함께 있어 기종에 상관없이 동시 충전이 가능하며, 케이블이 필요 없는 도킹형 단자를 적용해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면서 충전할 수 있어 휴대성이 뛰어나다. 굿즈와 함께 제공되는 전용 패키지는 <인사이드 아웃2> 테마를 활용해 화려한 색감을 그대로 살려 디자인해 소장 욕구를 한껏 불러일으킨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디즈니코리아와의 협업으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애니메이션 영화의 테마를 적용해 남녀노소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굿즈를 선보이게 됐다”라며 “디자인과 실용성을 고루 갖춘 동시에 감각적인 패키지를 적용해 선물용으로도 좋은 이번 굿즈로 소중한 사람들과 특별한 추억을 쌓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화저널21 박호성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