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崔 대행, 직무유기 현행범 체포가능…몸조심"

배소윤 기자 | 기사입력 2025/03/19 [11:59]

이재명 "崔 대행, 직무유기 현행범 체포가능…몸조심"

배소윤 기자 | 입력 : 2025/03/19 [11:59]

▲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서울 광화문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진행했다. / 박찬대 의원실 제공

 

"崔 대행, 권한 남용 중단해야"

"헌법상 의무 이행하지 않는 직무유기"

"즉시 헌법재판관 임명하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해 "국민 누구나 최 권한대행을 직무 유기 현행범으로 체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서울 광화문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최 권한대행이 헌법재판소의 판단에도 불구하고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는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최 부총리가 헌법을 대놓고 어기고 있다”며 “단순히 법률상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헌법상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직무 유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이 순간에도 직무 유기죄를 저지르고 있다"며 "경찰이든 국민이든 누구든 즉시 최 권한대행을 체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국민이 보는 앞에서 헌법을 공개적으로 위반하는 행위를 계속 용납해야 할 것인가”라며 "즉시 헌법재판관을 임명하고 직무대행의 권한 남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문화저널21 배소윤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cjk@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