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세진의집이야기]에스키모의 집 이글루

최세진 | 기사입력 2008/05/05 [07:19]

[최세진의집이야기]에스키모의 집 이글루

최세진 | 입력 : 2008/05/05 [07:19]
© 일러스트 박태호


에스키모의 집  이글루

집이란 주거형태는 그 나라, 그 민족, 그리고 그들이 처한 환경에 따라서 독특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사철 눈이 내려서 흙이란 만져보지도 못하는 척박한 환경 속에 살아가는 북극의 에스키모에게는 이글루라는 얼음집이 있습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추운 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얼음으로 만든 집은 더 춥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갖지만 결코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오랫동안 춥고 메마른 자연 속에서 살아가면서 어떻게 하면 자신들의 몸을 편안하게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는지를 연구하다가 환경에 아주 익숙한 집을 생각한 것입니다.

이글루라는 에스키모의 집에는 얼음과 눈을 이용한 집 외에도 석재, 짐승의 가죽으로 만든 천막이 있습니다. 원래 이글루라는 말 자체는 이런 집 모두를 의미했습니다. 그러나 눈으로 만든 집만이 외부인들의 관심을 끌고 널리 알려져 이글루로 굳혀졌습니다.

지름 5m 크기의 10인용 이글루는 한 사람이 약 2시간 정도면 지을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잘 압축된 눈 덩어리들을 직육면체로 잘라 달팽이 모양으로 쌓아올려 나선형의 벽체를 만든 다음에  그 위에 돔형의 지붕을 올리면 되며. 눈을 잘라낸 우묵한 자리가 그대로 집의 바닥이 됩니다.

집이 대충 완성되면 실내를 막은 뒤 램프를 켜서 실내 온도를 높입니다. 실내 온도가 높아지면 눈 벽돌이 녹기 시작하는데 둥근 구조이므로 녹은 물은 떨어지지 않고 눈 벽돌에 흡수되어 촉촉이 젖습니다. 열을 가하고 나서 램프를 끄고 다시 차가운 바람을 집 안에 들어가게 합니다. 그러면 실내 온도는 갑자기 떨어져 스며든 물이 눈 벽돌과 함께 얼음으로 변합니다. 즉 눈 벽돌이 접착제 역할까지 하는 것이지요.

에스키모들은 이글루 안에 짐승 가죽이나 털을 깔고 생활합니다. 물론 고래 기름 따위로 등잔불을 켜고 요리도 합니다. 요리를 하면 연기는 지붕 위 구멍으로 빠져나갑니다.

이글루 내부는 빛이 얼음을 통과하는 성질 때문에 밝습니다. 그리고 눈과 얼음이 열을 전달하는 것을 막아주어 따뜻하며. 이글구 안은 공기를 머금은 두터운 얼음 벽이 영하 40℃인 바깥공기를 차단해 주어 25℃의 실내 온도를 유지합니다.

에스키모들은 물을 뿌려 난방을 하는데 물이 얼면서 많은 양의 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방출 열로 실내온도가 상승합니다. 에스키모 들은 사냥할 때 주로 이글루에서 지냅니다. 이글루는 에스키모들이 자연을 이용하여 만든 지혜의 결정체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울릉도에 지어진 너와집과 태국이나 필리핀과 같은 물이 많은 나라에 지어진 수상가옥 역시 그들이 살기가 편하고 경제적으로 아무런 불편이 없게 지어졌기에 그들은 이런 가옥이 천국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문화저널21문화사업본부“아엠나무”(http://cafe.naver.com/iamnamu)는 현대인들이 추구하는 친환경주택, 전원주택, 목조주택, 한옥, 별장 등의 주거공간을 건강주택으로 개발하여 힘들고 지칠 때 새로운 삶의 에너지원을 얻을 수 있는 문화예술치료공간으로 유비쿼터스 홈네트워킹 서비스를 적용한 최첨단 주택으로 여러분과 함께 연구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다채로운 문화정보의 쉼터 문화예술분야 선두주자 '문화저널21'
copyright ⓒ 문화저널21 www.mhj21.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Copyright ⓒ 문화저널21 www.mhj21.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바른 문화와 가치관을 알려주는 신문, 나라를 사랑하고 문화발전을 지향하는 신문, 보통사람들과 어우러지는 신문, 도전과 용기와 행복을 창출하는 신문, 생활 속 문화를 주제로 하는 신문, 문화예술의 원동력이 되는 문화발전소 / 문화저널21 발행인·최세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