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필 앤솔러지III ‘브람스 & 엘가’, 무관중 생중계

경기아트센터, 공식채널 ‘꺅티비’로 엘가 첼로 협주곡 등 공연 생중계

박명섭 기자 | 기사입력 2020/04/06 [13:30]

경기필 앤솔러지III ‘브람스 & 엘가’, 무관중 생중계

경기아트센터, 공식채널 ‘꺅티비’로 엘가 첼로 협주곡 등 공연 생중계

박명섭 기자 | 입력 : 2020/04/06 [13:30]

경기아트센터, 공식채널 ‘꺅티비’로 엘가 첼로 협주곡 등 공연 생중계

 

경기아트센터가 경기필하모닉의 앤솔러지Ⅲ의 무관중 공연을 공식 유튜브채널인 ‘꺅티비’로 생중계한다. 

 

경기아트센터는 오는 10일 오후 8시, 경기필하모닉의 경기필 앤솔러지Ⅲ ‘브람스 & 엘가’를 공식유튜브 ‘꺅!티비’, 네이버TV 경기아트센터 ‘꺅티비’를 통해 생중계한다고 6일 밝혔다.   

 

본 공연에서는 지휘자 정나라와 첼리스트 임희영의 협연으로 베토벤 ‘에그몬트 서곡’, 엘가 ‘첼로 협주곡’, 브람스 ‘교향곡 제2번’을 연주한다. 

 

▲ 경기핑 정나라 부지휘자 (사진제공=경기아트센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진행 예정이었던 경기필하모닉 앤솔러지 시리즈Ⅲ ‘프로코피예프 & 드뷔시’ 공연을 ‘브람스 & 엘가’ 로 변경해 동일한 시간에 온라인에서 무관중 생중계로 진행한다. 

 

베토벤의 ‘에그몬트 서곡’은 괴테의 ‘에그몬트’ 연극의 부수음악을 위해 작곡된 작품 중 일부분이다. 서곡을 포함 10곡으로 작곡했고 초연 이후 이 곡들 중에서 완성도가 뛰어난 서곡만이 독립적으로 오늘날까지 연주되고 있다. 괴테의 이 희곡은 실제 네덜란드의 국민 영웅인 에그몬트 백작의 일생을 바탕으로 그린 작품으로 애국적이고 영웅적인 내용이다. 

 

이어 연주될 엘가 ‘첼로 협주곡’은 그의 말년에 작곡된 느리고 어두운 분위기의 협주곡이다. 작곡할 당시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인 20세기 초였고 또한 60대의 적지 않은 나이에 대수술을 받은 직후였다. 완성된 곡을 본인의 지휘로 직접 초연에 나섰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다. 그리고 초연된 이후 얼마 뒤 큰 조력자였던 아내의 죽음을 맞이한다. 

 

전쟁으로 어두워진 사회 분위기, 병과 죽음, 절망 등 우울한 배경 속에서 탄생한 이 작품은 그의 다른 유명한 작품과는 달리 유독 비탄하고 쓸쓸하다. 하지만 이 곡은 오히려 저음의 첼로 선율이 슬픔을 어루만지면서 위로를 전달한다. 

 

▲ 임희영 첼리스트 (사진제공=경기아트센터)  

  

마지막 곡인 브람스 ‘교향곡 제2번’은 자연이 주는 밝고 따뜻한 느낌이 반영됐다. 당시 한 여름에 조용한 자연환경 속에서 브람스가 느꼈던 차분하고 부드러운 감정이 곡에 투영되어 온화하고 전원적인 분위기를 나타낸다. 

 

본 공연은 무관중 생중계인 만큼 인터미션 등 연주가 이루어지지 않는 시간에는 음악평론가 장일범의 해설이 곁들여질 예정이다. 

 

한편,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1997년 10월 창단된 경기도립 오케스트라로 창립 이래 중국, 미국 투어를 시작으로 각국의 초청 공연 및 투어로 호평 받았다. 특히 2015년 한국 오케스트라 최초로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홀에서 공연하고 자를란트 뮤직 페스티벌에 한국 오케스트라 최초로 정식 초청을 받아 현지 언론으로부터 호평 받았다. 

 

2016년 오케스트라 선택에 까다롭기로 유명한 마에스트로 리카르도 무티가 경기필과 함께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무티 오페라 아카데미’를 진행했으며, 2017년 또 다시 경기필을 선택하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핀커스 주커만 등 세계 유명음악가들과 계속해서 호흡을 맞추는 한편, 세계 최정상 연주자들과의 협연과 2017년 아시아 오케스트라 최초로 베를린 뮤직 페스티벌 초청, 폴란드 국영방송 초청공연 등 아시아 주요 오케스트라로 급성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얍 판 츠베덴, 니콜라이 즈나이더 등 세계적인 지휘자들이 객원 지휘했으며, 2018년 9월부터 이태리 출신의 지휘자 마시모 자네티가  예술감독으로 선임돼 경기필을 이끌고 있다. 2015년 한국 오케스트라 최초로 세계적인 음반 레이블인 ‘데카(DECCA)’에서 말러 교향곡 5번 음반을 발매했다.

  

■ 공연개요 

 

 - 일    시 : 2020. 4. 10(금) 20:00 

 - 채    널 : 경기아트센터 공식유튜브 <꺅!티비>, 네이버tv <꺅!티비> , 경기필하모닉 유튜브

 - 지    휘 : 정나라

 - 협    연 : 첼로 임희영

 - 연    주 :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진    행 : 장일범

 - 공연시간 : 약 85분

 

■ 프로그램

 

베토벤, 에그몬트 서곡 (연주시간 약 8분)

Beethoven, Egmont Overture in F Major, Op. 84

 

엘가, 첼로협주곡 (연주시간 약 35분)

Elgar, Cello Concerto in E minor Op. 85

 

브람스, 교향곡 제2번 (연주시간 약 40분)

Brahms, Symphony No.2 in D Major, Op. 73

 

문화저널21 박명섭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왜 눈물을 흘리니… 더 뉴 싼타페 디자인 공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