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戰爭] ‘문재인 구속 못 할 것 없다’는 윤석열, 긴급소환

최병국 기자 | 기사입력 2020/04/14 [11:15]

[4.15. 戰爭] ‘문재인 구속 못 할 것 없다’는 윤석열, 긴급소환

최병국 기자 | 입력 : 2020/04/14 [11:15]

황희석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가 지난 11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문재인은 우리 덕에 대통령이 됐다. 우리는 (이명박·박근혜) 대통령 2인과 (양승태) 대법원장을 구속시켰는데 문재인이라고 구속 못 할 것 없다는 취지의 말을 한 적이 있나라고 공개 질의했다.

 

그는 해당 발언의 출처와 관련해 다음 날인 12복수의 인사들로부터 윤 총장이 그런 얘기를 했다고 들었기 때문에 질의한 것이라고 모 인터넷 언론사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주장했다. 총선 막바지 국면에서 윤 총장이 긴급소환된 것으로 이는 총선 후 윤 총장 강판의 시그널이다.

 

▲ 윤석열 검찰총장.  © 문화저널21 DB / 자료사진

 

대통령 구속까지 거론하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총선에 긴급소환

 

법무부 검찰개혁추진단장과 인권국장을 역임한 황 후보는 지난해 조국 사태 때 처음 해당 얘기(윤 총장의 문 대통령 구속 언급)를 들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윤 총장이 검찰 내부뿐만 아니라 여러 군데 그런 얘기를 하고 다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일이 이쯤 되면 사실 여부를 떠나 막가파 국면이다. 총선 막판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여·야 정치권이 끌어들였다. 현재 정권 핵심인사들은 윤 총장에 대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의 적개심을 공공연하게 표출하고 있다. 예상대로 여권의 승리로 끝나면 윤 총장을 둘러싸고 어떤 일이 벌어질지 눈을 감고도 훤하게 예견되는 상황이다.

 

황 후보는 지난달 22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롯해 최측근인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검사와 박찬호 제주지검장 등 14명을 쿠데타 세력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이달 10일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쿠데타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조목조목 열거했다.

 

아울러 윤 총장의 장모 최모 씨를 둘러싼 파주 의료법인 의혹과 관련해 같은 당 비례대표 후보인 최강욱 전 공직기강비서관, 조대진 변호사와 함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및 의료법 위반으로 고발했다. 윤 총장 부인 김건희 씨에 대해선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고발했다. 이런 일련의 흐름은 총선 후 윤 총장을 축출하기 위한 시나리오란 느낌을 지울 길이 없다.

 

▲ 윤석열 검찰총장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악수하는 모습. (사진제공=청와대)

 

황교안·김종인 등 미래통합당 선거 수뇌부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지켜야 한다면서 자신들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등 윤 총장을 둘러싸고 그야말로 굿판이 벌어지고 있다. 선거를 하루 앞두고 윤석열 검찰총장이 총선에 긴급소환 됨으로써 총선 후 윤 총장 거취논쟁이 4·15 총선의 마지막 변수로 등장하는 중이다.

 

최강욱·김의겸 등 청와대 출신들과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등이 포진한 범여권 비례 정당인 열린민주당은 윤 총장의 사퇴를 주장한다. 총선 후 사퇴 여론몰이를 위한 포석으로 읽힌다.

 

더불어민주당 또한 검찰 개혁을 완수할 수 있도록 국회 과반의석을 달라고 호소하면서 연일 검찰 개혁을 강조하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유세장에서마다 민주당이 원내 1당이 못 되면 검찰 개혁이 다 물거품이 돼버린다라면서 호소하고 있다.

 

1야당인 통합당은 이번 선거는 윤석열과 조국을 선택하는 선거라며 윤석열 총장을 보호하기 위한 맞불 작전을 펴고 있다.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은 대한민국의 법질서와 민주주의 보전을 위해 우리는 윤 총장을 보전해야 한다라면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통합당은 유세 마지막 날인 14일 전국 253개 지역구에서 일제히 문재인 정부 비리 척결을 위해 윤석열 총장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윤 총장 지키기에 가세했다. 안 대표는 12일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19 분위기를 타고 여당이 승리하기라도 한다면 대한민국의 국정운영이 걱정된다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끌어내리기 위한 온갖 공작과 술수를 다 동원할 것이다. 감추고 싶은 자신들의 비리를 덮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검찰이 무력화되면) 울산시장 부정선거, 라임 사태, 신라젠 사태 등 대형 금융사건과 버닝썬 사건의 진실을 덮으려 할 것이라고 덧붙이면서 윤석열 지키기에 열을 올렸다.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왼쪽)와 윤석열 검찰총장(오른쪽)이 악수하는 모습.  © 문화저널21 DB / 자료사진

 

총선 후 닥칠 윤 총장 축출 움직임

윤 총장의 대응방안은 무엇인가


권력 핵심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비토는 상상 이상이며, 거의 적개심에 가깝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윤 총장이 선을 넘었다. 조국 수사 때부터 계속 정치 행위를 하는 윤석열 검찰의 실체가 드러난 것이라고 언급했다. 여권은 윤 총장 가족 비리 의혹 외에도 그의 측근 검사장과 채널A 기자의 유착설을 제기한 상태다. 모두 윤 총장 정리를 위한 정지작업들이라는 의혹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도 공수처가 설치되면 윤 총장 부부가 수사 대상 1호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직접 당사자인 윤석열 총장의 대응이 초미의 관심사다.

 

윤석열 총장과 지면이 있는 한 관계자는 윤 총장은 자진사퇴 하지 않는다. 또한 그럴 상황도 아니다. 아직 미결처리 부분이 남아 있는 각종 권력형 비리 의혹 사건들을 그대로 덮을 상황은 아니다. 밀려오는 퇴진 압박에 버티면서 총장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할 것이라며 상황을 전달해 주기도 했다.

 

총선 직후 청와대·정부·여당 vs 검찰시즌2’가 시작될 전망이다. 열린민주당에서 제기된 사퇴론에 대해 검찰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지금은 이들의 희망 사항에 가깝다.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은 지난 7일 휴가 중인 윤 총장에게 그의 측근 검사장과 채널A 기자의 유착설과 관련한 감찰에 착수하겠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에 윤 총장은 문제의 녹취록 전문을 파악한 뒤에 비위 혐의가 있으면 감찰 여부를 결정하자는 뜻을 전했다고 한다. 그 또한 가족 수사가 기다리고 있다.

 

그간 강고한 결속력을 보인 윤석열 사단도 뿔뿔이 흩어졌고, 핵심 14인은 검찰 쿠데타 세력으로 지명됐다. 황 후보는 윤 총장이 문 대통령 구속 언급을 운운하며 친문 궐기의 불씨를 던졌다. “일신의 안위를 넘어 원칙에 입각해 묵묵히 사건을 처리할 것이다라는 윤 총장의 의지가 늪 속에서 찬란히 피어나는 꽃처럼 결실을 볼지 지켜볼 일이다.

 

문화저널21 최병국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 하야 2020/04/19 [00:54] 수정 | 삭제
  • 죄를 지엇으면 벌 받아야지. 앞으로도 쭉!! 굳건히 권선징악을 이뤄주세요 총장님! 화이팅!!
  • 미루 2020/04/17 [18:38] 수정 | 삭제
  • 축출이 아니고 죄지었음 물러나야된단거다 먼기사가 죄없는 사람을쫒아낸다는투로 쓰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