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지속가능한 남북 협력·교류 추진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과 남북협력위한 업무협약

박명섭 기자 | 기사입력 2020/08/04 [18:09]

광명시, 지속가능한 남북 협력·교류 추진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과 남북협력위한 업무협약

박명섭 기자 | 입력 : 2020/08/04 [18:09]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과 남북협력위한 업무협약 

 

광명시는 4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이하 경문협)과 ’새롭고 지속가능한 남북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 4일 오전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광명시-경문협 남북협력을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임종석 (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대통령외교안보특보)과 박승원 광명시장이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제공=광명시) 


협약식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임종석 (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이 참석해 △남북한 공동번영 △지속적이고 제도적인 협력 △시민참여의 원칙을 바탕으로 북측 도시와 협력, 교류 사업을 이른 시일 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경문협과 협력하여 인도적 지원뿐 아니라 문학교류 등 남북교류 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나가겠다”면서 “대한민국의 평화와 공존의 시대를 만들어 가는데 경문협과 손잡고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임종석 이사장은 “지방자치단체가 남북 협력사업의 중심이 되어 신뢰를 쌓고 생활의 근간이 되는 인도·농업·산림·보건의료 등 필수협력분야에서 활발한 협력과 교류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2015년부터 ‘KTX광명역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육성 범시민대책위원회 설치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와 2018년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남북교류협력기금 및 남북교류협력위원회 구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토대로 기금을 조성해 북한 주민을 위한 인도주의적 지원에 앞장서고 문화, 체육, 경제 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협력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문화저널21 박명섭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