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李‧朴 과오 사과…김종인의 이유있는 배수진

文정부 실패에 몸집 커진 중도층, 세확장 위한 ‘승부수’

박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20/12/08 [10:51]

[프레임] 李‧朴 과오 사과…김종인의 이유있는 배수진

文정부 실패에 몸집 커진 중도층, 세확장 위한 ‘승부수’

박영주 기자 | 입력 : 2020/12/08 [10:51]

文정부 실패에 몸집 커진 중도층, 세확장 위한 ‘승부수’

거세진 당내반발…배현진‧장제원‧홍준표 비난, 주호영도 만류

“안주하려 온 것 아냐” 위원장직까지 내걸며 강행하는 김종인

 

전날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국민사과 의지를 재확인하며 자신의 직까지 걸었지만, 당내에서는 김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을 놓고 내부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김 위원장으로서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와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에서 이탈한 중도층 및 3040세대를 끌어안기 위해 지난 과오를 인정하겠다는 계획인데, 정기국회 막판에 접어들면서 공수처법이나 공정경제3법 등을 놓고 극에 달한 여야의 충돌을 ‘되치기’로 이용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나, 추미애-윤석열 갈등, 공수처법 처리 강행 등의 이슈가 산적한 상황에서, 누적된 정권을 향한 불만을 발판 삼아 중도층을 흡수하고 외연확장을 꾀하기는 지금이 시기적으로는 딱 맞아떨어지는 만큼 이명박‧박근혜 대국민사과를 최대로 이용하겠다는 것이 김종인의 잔략이다.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지난 7일 오전 김 위원장은 비공개회의에서 “오는 9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과오에 대해 사과할 것”이라며 “못하게한다면 더는 비대위원장직을 맡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임기 시작 당시에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과를 하고 임기를 시작하려 한 바 있다. 당시에는 내부반발에 사과를 유보했지만, 보궐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더는 미룰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모습이다. 

 

하지만 이러한 김 위원장의 의지표명과 달리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반발하는 목소리가 끊이질 않는 모습이다.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미 옥에 갇혀 죽을 때까지 나올까 말까한 기억 가물한 두 전직 대통령보다, 굳이 뜬금포 사과를 하겠다면 문 정권 탄생 그 자체부터 사과해주셔야 맞지 않는가”라고 비난했던 배현진 의원은 8일에도 김 위원장을 겨냥해 “수시로 직을 던지겠다 하시는데 어른의 자세가 아니다. 그저 난 언제든 떠날 사람이라는 무책임한 뜨내기의 변으로 들려 무수한 비아냥을 불러올 뿐”이라 일침을 놓았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 2중대로 가는 마지막 관문”이라며 “우리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역사적 공과를 안고 국민들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사과는 전 정권들을 모두 부정하고 일부 탄핵파들의 입장만 두둔하는 꼴이고 민주당 2중대로 가는 굴종의 길일 뿐이다. 옳은 길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장제원 의원 역시도 김 위원장의 행보에 대해 “절차적 정당성도, 사과 주체의 정통성도 확보하지 못한 명백한 월권”이라며 “국민의힘은 김 위원장의 사당이 아니고 의원들과 당원들이 김 위원장의 부하가 아니다. 단 한번의 의원총회도 거치지 않은 사과가 절차적 정당성을 가진 사과일 수는 없다”고 지적을 이어갔다.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도 김 위원장의 사과행보에 부정적 반응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당 관계자에 따르면 주 원내대표는 ‘선거를 앞두고 굳이 낙인을 찍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에둘러 전했고, 김 위원장은 선거에 영향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맞받아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9일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지 4년째 되는 날인만큼, 김 위원장은 반드시 9일 사과를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당내 반발이 더욱 거세진다면 실제로 비상대책위원장 직을 내려놓고 물러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8일 김 위원장은 의원총회에서 “어떻게 하면 국민의 마음을 우리 편으로 돌려서 나라를 정상화할 기회를 다시 한번 잡을 것인지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며 “여러분이 다소 불편한 점이 있어도 당이 국민의 마음을 다시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당내불만이 쏟아지는 한이 있더라도 사과를 강행하겠다는 의지표출로 볼 수 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여기 비대위원장 자리에 앉아있으면서 안주하려고 온 사람이 아니다”라며 정권교체라는 목표를 꼭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과오를 사과하겠다는 입장을 거듭해서 재확인했다.

 

▲ 국회 본회의장 내부 모습. (사진=문화저널21 DB / 자료사진) 

 

콘크리트 지지층에겐 불쾌한 김종인의 ‘사과행보’

중도층 잡기 위해선 넘어야 할 산…시기적으로 기회

여당의 공수처법 처리 강행, 역으로 공격 가능할수도

 

이러한 김 위원장의 행보를 놓고 안팎에서는 선거를 앞두고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콘크리트 지지층’ 입장에서는 굳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잘못을 끄집어내는 것이 불편할 수밖에 없지만, 김 위원장은 최근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나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을 둘러싼 갈등 문제 등 각종 이슈로 인해 민주당을 이탈한 중도층이 역대 최대치에 달한 지금이야 말로 민심을 사로잡을 기회라고 보는 모습이다.

 

실제로 중도층에 머물러있는 다수 여론에서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특히 탄핵을 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때문에 국민의힘 지지를 꺼려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더욱이 황교안 체제 당시 태극기 세력을 끌어안는 전략을 펴면서 중도층은 더욱더 국민의힘 세력에 대해 지지할 수 없다는 생각을 굳혔다. 이는 ‘민주당도 싫지만 국민의힘은 지지할 수 없다’는 여론의 목소리로 대변된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힘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과 확실히 선을 긋고 문재인 정권에 대한 반발심을 발판삼아 지지층 결집을 이끌어 낸다면 정권교체도 단순히 꿈이라 넘기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시기적으로도 정부에 대한 반발심리가 최고조에 달한 지금 보궐선거가 ‘정권심판’의 성질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승산이 있다.  

 

물론 이러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당내 의원들도 바뀌었다는 모습을 함께 보여줘야 하지만, 당장은 어렵기 때문에 일단 선언적으로 위원장이 앞장서서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자는 것이 김종인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정기국회 막판에 접어들면서 여야가 공수처법이나 공정경제3법 등을 놓고 갈등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는 김 위원장의 사과가 ‘찻잔 속 돌풍’에 그칠 뿐 아무런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내놓는다.

 

하지만 오히려 여당이 공수처법과 공정경제3법을 수세로 강행하게 되면 이를 역으로 이용해 정부여당의 행보를 비판하는 한편,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선긋기로 ‘국민의힘은 달라졌지만 민주당은 독재로 회귀했다’는 프레임을 짤 수 있다는 점에서 승산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화저널21 박영주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