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칼럼] 문화단체의 레드 퀸 효과를 기대하며

임용섭 | 기사입력 2021/04/14 [08:32]

[기고칼럼] 문화단체의 레드 퀸 효과를 기대하며

임용섭 | 입력 : 2021/04/14 [08:32]

‘레드 퀸 효과(Red Queen Effect)’는 영국 수학자인 동시에 동화작가인 찰스 루트위지 도지슨(Charles Lutwidge Dodgson)이 필명인 루이스 캐럴(Lewis Carrol)로 발표한 저서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에 나오는 이야기 중 한 부분에 관한 것이다. 이 이야기는 엘리스가 레드 퀸을 만나 달리기 경주를 하는 장면에서 비롯된다.

     

아무리 열심히 달려도 제자리에서 달리는 것처럼 느낀 엘리스는 레드 퀸에게 말한다. “우리 세계에서는 이렇게 달리면 다른 곳으로 이동해......, 그런데 왜 여기서는 달리고, 달려도 제자리에 있는 것 같지?” 레드 퀸은 이렇게 대꾸한다. “우리 세계에서는 계속 힘껏 달려야만 제자리를 지킬 수 있어.”     

 

 ‘좁은 회랑(The Narrow Corridor)’의 공동 저자 대런 애쓰모글루(Daron Acemoglu)와 제임스 A 로빈슨(James A. robinson)은 ‘레드 퀸 효과’를 사회와 국가 사이의 균형 유지에 대한 설명을 위해 인용한다. 여기서 사회는 봉건시대의 집단적 특성인 공동체(community)를 가리키는 것이 아닌, 일정한 경계 안에서 ‘규범, 종교, 언어, 문화, 가치관 등’을 공유하는 유기적 조직 관계를 말한다. 그리고 국가는 토머스 홉스(Thomas Hobbes)의 (성경 욥기에 나오는 무소불위의 괴물) ‘리바이어던(Leviathan)’을 비유해 설명한다. 사회가 달리기를 게을리한다면, ‘리바이어던’은 힘이 더 강해져 독재적 권력으로 변모하고, 반대의 경우는 리바이어던의 부재를 초래하여 사회 무질서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서 ‘레드 퀸 현상’의 의미는 사회와 국가가 비슷한 속도로 함께 달려야 하는데, 둘 사이에 상호 균형이 있어야만 안정된 국가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필자가 조직위원장으로 있는 (사)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과 이와 유사한 문화행사 관련 단체들이 다수 있다. 그 단체들은 각각 하나의 테두리 안에서 앞서 말한 가치관이나, 규범, 문화의 상호 공유를 통해 ‘하나의 사회’를 형성하고 있고 ‘생명적 유기체’로서 진화하고 발전하거나 소멸한다.      

문화단체는 앞서 설명한 ‘봉건시대의 집단적 특성인 공동체’가 아니며 하나의 ‘유기체적 사회’로서 총회나 이사회 등을 거쳐 단체의 리바이어던과 견제·균형을 이루며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그리고 레드 퀸 효과가 올바르게 이루어질 때 단체의 흥망이 좌우되며, 더불어 건전한 견제·균형이 이루어질 때 양질의 진화를 기대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문화 단체 상호 간에 소모성 있는 불필요한 경쟁의식을 버리고, 성숙한 모습으로 상생을 위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문화 단체의 목표는 ‘발전된 문화개발’과 ‘문화 단체 본질에 대한 실현’이다. ‘문화 단체의 본질’이란 하나의 ‘기획’이고, 주어진 ‘과업’이며, 진행하고 수행해야 할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코로나 이전까지 ‘기술적 성장’과 ‘개발 주도 발전’을 우선하던 사회적 가치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적 다양성’으로 이동(shift)될 것이다. 지금이 보수화되고, 비대해져 있는 문화단체들이 ‘레드 퀸 효과’를 가슴 깊이 새기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가와 사회의 성숙과 번영을 위한 ‘혁신’에 앞장설 기회임을 되새기기를 바란다. 

 

 

임용섭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 조직위원장

 

[학력]

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 Computer Animation 미술학

국민대학교 미술관박물관학 석사

홍익대학교 영상학 박사 

 

[경력]

현 애니메이션예술인협회 부회장

현 한국애니메이션학회 기획정책 이사

현 (사)서울미술협회 기획이사

전 세한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

 [저서]

「문화원형으로 본 애니메이션」(2018, 커뮤니케이션북스)

「(MAYA)애니메이션 기초: Ball bounce 편」(2011,동아인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