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양주형 뉴딜사업 본격추진

이윤태 기자 | 기사입력 2021/05/12 [17:13]

양주시, 양주형 뉴딜사업 본격추진

이윤태 기자 | 입력 : 2021/05/12 [17:13]

  © 양주시 제공


양주시는 12일 시청 상황실에서 ‘시민 모두가 누리는 새로운 성장’ 비전을 담은 양주형 뉴딜사업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조학수 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 날 보고회는 사업별 소관 실·국·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각 부서에서 추진하는 양주형 뉴딜사업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추가사업 발굴, 신규사업 공모 대응, 실행계획 구체화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한국판 뉴딜정책과 연계한 양주형 뉴딜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고 정합성(필요요건)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경제 전환, 저탄소 사회 전환, 더불어 잘 사는 안전망 구현 등 정책목표 실현에 초점을 두고 진행했다,

 

시는 지난 2월 ‘지역균형, 양주형 뉴딜 종합추진방안’을 수립했으며 한국판 뉴딜과의 정합성, 지속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실무부서의 검토와 정책자문위 회의를 통해 기존 76개였던 중점 추진사업을 53개로 전면 재정비했다.

 

이에 따라 양주형 뉴딜사업은 ‘시민 모두가 누리는 새로운 성장’을 비전으로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안전망 강화 등 3대 정책에 8개 분야 21개 과제 53개 세부사업에 대해 오는 2025년까지 국·도비 포함 9천여억원을 투입, 총 18만 6천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여건 속에서 급변하는 행정수요와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분야별 대표과제를 선정해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양주시가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뉴딜사업은 ▲감동힐링 그린 프로젝트(플레이 인 양주), ▲스마트시티 기반 안전한 도시공간 조성, ▲양주시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사업, ▲E-commerce 특화일반산업단지 조성, ▲경기양주테크노밸리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 등이 있다.

 

지난해 12월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된 ‘양주시 스마트 그린도시 조성사업’은 2년간 총 1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스마트 대기관리, 스마트 통합관제플랫폼, 그린 아카데미 등 3대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미세먼지 저감과 대기환경 개선체계를 구축하는 지역 주도형 환경개선 사업이다.

 

특히 미세먼지, 온실가스 저감 등 기후 변화 대응역량을 높이고 시민과 환경이 공존하는 기후탄력적 미래환경도시 구축을 목표로 한다.

 

또한 E-commerce 특화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과 스마트케어 무선 모빌리티 서비스 구축사업은 행정안전부 지역균형 뉴딜 우수사업 공모 선정을 목표로 발 빠르게 준비하고 있으며 공모에 선정될 경우 사업별 10억원의 재정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양주시는 이번 보고회에서 중점 논의한 18개 대표 추진사업의 경우 지속적인 추진상황 점검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고 사업성 강화를 위해 국회의원, 도·시의원과 긴밀한 공조관계를 구축, 적극적인 예산 확보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조학수 부시장은 “올해 초 시장님께서 신년사에서 언급하셨듯 우리 시도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맞춰 양주시만의 차별화된 양주형 뉴딜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각 부서에서는 전략적 대응 방안 마련과 지속적인 추가사업 발굴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문화저널21 이윤태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