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한국인은 고통 속에서 미소 지을 줄 아는 민족"

마진우 기자 | 기사입력 2022/11/18 [10:25]

프란치스코 교황 "한국인은 고통 속에서 미소 지을 줄 아는 민족"

마진우 기자 | 입력 : 2022/11/18 [10:25]

▲ 현지시간 16일 바티칸 뉴 시노드 홀에서 교황청 시사회 자리에서 영화 '탄생'의 김대건 신부 역을 맡은 배우 윤시윤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배우들의 사인이 담긴 포스터를 전달하고 있다. ©Vatican Media


김대건 신부 이야기 그린 영화 ‘탄생’

프란치스코 교황 직접 상영회 참석 “천만 관객 기도”

 

오는 30일 개봉하는 영화 ‘탄생’의 배우들이 16일(현지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교황성 시사회를 개최해 눈길을 끈다.

 

영화 ‘탄생’의 박흥식 감독과 김대건 신부 역의 윤시윤, 조력자로 출연하는 윤경호, 이문식, 신정근, 김광규, 김강우, 송지연, 로빈 데이아나 배우가 교황청 바오로 6세 홀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개별 알현했다. 

 

알현 전 윤시윤은 "따뜻한 심장을 가진 청년의 마음을 의젓한 손주처럼 인사 잘 하고 오겠습니다"라며 담담하면서도 떨리는 심경을 전했다. 정약용의 조카인 정하상 역의 배우 김강우는 "무슨 말이 나올까요. 울면 어떻게 하죠?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면, 바로 앞에서 뵙는 것만으로도..."라며 감격스러운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김대건 신부와 함께 라파엘호의 여정을 함께 한 도사공 임치화 역의 배우 신정근은 "눈빛을 봐야 하겠지만. 손을 꼭 잡고 사랑합니다 하고..."며 프란치스코 교황 알현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교황은 이번 개별 알현을 주선한 유흥식 추기경으로부터 영화의 기획 의도를 들은 뒤 "한국의 위대한 예술가들이 김대건 신부에 관한 영화를 만든 것이 인상적"이라며 "제가 여러분들의 방문으로 영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교황은 "영화를 찍으며 아름다운 그리스도인, 인간으로서 아름다웠던 분의 삶에 대해 연구와 공부한 건 여러분들에게도 축복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국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드러내며 "한국인은 미소를 지을 줄 아는 민족으로 그 미소는 화장을 많이 한 미소가 아니라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 태어난 미소"라고 규정했다. 이어 "비극적인 전쟁의 아픔 속에서도 근면한 한국인은 일을 손에서 놓지 않았고, 항상 웃으면서 그 일을 했다"면서 "여러분의 미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핼러윈 축제 때 한국의 많은 젊은이가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일을 여전히 가슴에 품고 있다"며 "희생자들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말했다.

 

▲ 바티칸 뉴 시노드 홀에서 교황청 시사회 자리에서 영화 '탄생'의 관계자들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Vatican Media

 

교황은 이날 참석자 한 명 한 명과 눈을 맞추고 악수하며 축복의 메시지를 전했다. 영화 ‘탄생’의 관계자가 흥행에 대한 소원을 말하자 교황은 "천만 관객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

 

박흥식 감독은 교황 알현 뒤 "영화에서 김대건 신부가 순교하면서 마지막에 웃는다. 교황님이 한국인들이 고통 속에서도 미소를 지을 줄 아는 민족이라는 말씀을 하셔서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한국인 최초로 사제 서품을 받은 김대건 신부는 26살의 젊은 나이에 순교했다. 영화는 종교에 무게를 두기보다는 조선의 근대를 열어젖힌 시대의 선각자, 청년 김대건의 삶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풀어낸다. 

 

박흥식 감독은 "젊은이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줄 수 있는 영화로 우리가 김대건 신부님을 영화로 만든 이유는 우리 시대가 김대건 신부님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주인공 김대건 역의 윤시윤은 "저 멀리에 있는 땅의 청년 김대건이 바다를 건너 그 긴 항해를 통해 저라는 대리인을 통해 바티칸에 도착한 것이었으면 좋겠다"면서 "이번 영화를 통해 제가 아니라 김대건이라는 인물만 보였으면 한다. 교황님께도 그렇게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교황은 매주 수요일 아침 주례하는 ‘수요 일반 알현’을 앞두고 1시간 남짓한 시간 동안 통상 두 차례 개별 알현을 받지만 이날만큼은 한국에서 온 영화인들에게 이 시간을 모두 할애했다.

 

이날 오후에는 교황청 뉴 시노드 홀에서 교황청 고위 성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영화 '탄생'의 첫 시사회가 열렸다. 유흥식 추기경과 교황청 관계자들, 추규호 이탈리아 대사 및 외교단, 현지 교민들과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탄생’을 함께 관람하며 특별한 시간을 나눴다. 

 

교황청 시사회도 특별하지만, 뉴 시노드 홀 대관은 더욱 이례적인 일이라고 가톨릭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뉴 시노드 홀은 추기경 회의 등 교황청에서 가장 중요한 회의가 열리는 장소로, 이곳의 대관을 허용했다는 것 자체가 교황의 특별한 배려를 보여줬다는 평가다. 

 

영화를 본 뒤 참석자들은 "너무나 감동적이었다"고 입을 모으며 단순히 종교적인 메시지만이 아니라 "청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선각자 김대건 신부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며 "현재 한국 청년들에게 무척이나 필요한 영화" 라면서 부러움과 감동을 한꺼번에 전했다.

 

문화저널21 마진우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