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여당, 강동원 ‘대선불복’ 발언에 “책임 물을 것”

강동원 의원 “박 대통령은 개표 부정으로 정통성 없다”

김남배 기자 | 기사입력 2015/10/14 [16:50]

청와대·여당, 강동원 ‘대선불복’ 발언에 “책임 물을 것”

강동원 의원 “박 대통령은 개표 부정으로 정통성 없다”

김남배 기자 | 입력 : 2015/10/14 [16:50]

[문화저널21=김남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이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개표가 조작됐다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3일 강동원 의원은 국회 정치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개표 부정을 저질렀기 때문에 정통성이 없다”며 “(지난 대선은)이승만 전 대통령의 부정선거보다 더 악랄한 국기문란 선거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여당인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즉각 반발하며 강동원 의원의 발언에 대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은 “국익을 위해 해외순방을 나선 대통령에 대해 면책특권에 기대어 이 같은 발언을 하는 것은 국익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과연 국회의원의 자격이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동원 의원은 즉각 국민과 대통령에 대해 사과해야 하고, 새정치민주연합은 당 차원의 입장을 밝히고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은 또한 14일 강동원 의원의 자진사퇴와 새정치연합의 공식 입장 및 출당 조치 등을 요구하며 강 의원과 새정치연합에 대한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이날 오전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불복’으로 재선을 노리는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원내수석은 “(강 의원에 대한) 자진사퇴 및 출당조치 전까지 국회운영위원직 사임을 요구하고 사임할 때까지 국회 운영위를 개최할 수 없다”며 “이와는 별개로 새누리당은 가장 강력한 법적 조치와 함께 국회 윤리위원회에 동 사안을 회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당 소속 의원이 말하면 당에서 모든 발언을 책임지는 것”이라면서 “새정치연합에서 내용을 충분이 알고 있었다고 봐야 한다”며 ‘강동원 개인 의견‘이라는 지적을 일축했다.

 

또한 “강 의원에 대해 출당, 제명 조치가 없을 경우 새누리당 차원에서 제명 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어물쩍 넘어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새누리당 차원에서 이 문제에 대해 대책을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조 원내수석은 강 의원이 발언이 유권자 모독은 물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권위를 훼손하고 민주화 역사의 부정과 대한민국의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발언의 배경인 ‘대선불복’으로 재선을 노리는 강 의원의 정략적 판단의 결과로 볼 수밖에 없다며 “헌법과 민주적 절차에 따른 선거결과를 부정하는 자는 입법부 구성원의 자격이 없으며 유권자를 모독한 자는 피선거권을 가질 자격이 없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모임인 아침소리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의 대국민 사과와 강 의원의 제명을 촉구했다.

 

아침소리는 강 의원의 발언에 대해 “트위터에서나 떠돌던 수준 이하의 괴담을 대한민국 제1야당 국회의원이 본회의장에서 입에 담은 것”이라며 “새정연은 발언 사전 조율도 하지 않고 대정부 질문자를 선정하고 방치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bad@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