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먹자] 꿀벌이 만든 천연항생제, 프로폴리스

면역력 높이고 노화예방, 피부미용에도 효과적…비염에도 도움돼

박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18/02/22 [09:23]

[알고먹자] 꿀벌이 만든 천연항생제, 프로폴리스

면역력 높이고 노화예방, 피부미용에도 효과적…비염에도 도움돼

박영주 기자 | 입력 : 2018/02/22 [09:23]

꿀벌이 만들어낸 천연항생제 '프로폴리스'…염증완화 효과 탁월

면역력 높이고 노화예방, 피부미용에도 효과적…비염에도 도움돼

 

꿀벌의 몸에는 박테리아가 없다. 전염병에도 걸리지 않는다. 이는 꿀벌이 만든 벌집 속 ‘프로폴리스’라는 물질 덕분이다. 많은 꽃을 오가며 꿀과 화분을 채취하는 꿀벌은 유해 미생물에 노출돼 있지만, 벌집 안에 있는 담갈색의 프로폴리스 덕분에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꿀벌의 건강을 지켜주는 프로폴리스는 인간에게도 같은 효능을 발휘한다. 이 때문에 최근 프로폴리스는 ‘천연항생제’로 불리며 각광받고 있다. 

 

 (사진=image stock / 자료사진) 

 

프로폴리스라는 단어는 방어를 뜻하는 ‘프로(Pro)’에 도시를 뜻하는 ‘폴리스(Polis)’가 더해져 만들어졌다. 이처럼 프로폴리스는 외부의 유해물질로부터 내부를 안전하게 지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갖는다. 

 

대표적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임을 막는 ‘항균작용’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항염증 효과’가 눈여겨볼 점인데,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는 구내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환절기에 접어들어 사람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입안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염증은 심각한 구취를 유발하기 때문에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구취예방 및 구내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프로폴리스 속에 함유된 100여종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예방한다는 점에서 여성들의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염증을 완화시키고 농이나 고름이 생기는 것을 막는 만큼 비염에도 프로폴리스가 긍정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사진=image stock / 자료사진)  

 

프로폴리스, 어떻게 선택해야할까

청정환경서 생산된 프로폴리스가 고품질 원료

합성유화제나 알콜추출보단 친환경 추출방식이 부작용 덜해

리퀴드·츄어블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된 제품들

 

프로폴리스는 나무 등에서 나오는 수지에 꿀벌이 자신의 침이나 분비물 등을 섞어 만드는 천연물질이다. 이 때문에 프로폴리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것은 꿀벌이 사는 환경이다. 

 

현재 프로폴리스가 주로 생산되는 국가는 호주와 브라질, 뉴질랜드 등이다. 청정한 자연환경에서 생산된 프로폴리스가 좋은 품질의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시중에 나와 있는 건강기능식품들도 해당 국가에서 생산된 프로폴리스를 원재료로 하는 경우가 많다. 

 

프로폴리스를 추출하는 방법도 제품 구입 전 따져봐야 할 요소 중 하나다. 프로폴리스 추출법은 크게 알코올로 추출하는 ‘주정추출법’과 합성유화제로 프로폴리스를 수용화하는 ‘미셸화 방식’ 등이 있다. 

 

초창기에는 프로폴리스 원괴를 70~90도 가량의 알코올에 담근 뒤 녹아나온 용액에서 걸러내는 방식을 사용했는데 불순물이나 알코올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는다는 우려가 있다. 미셸화 방식은 알코올이나 불순물은 제거 가능하지만 수용화 과정에서 계면활성제, 폴리소르베이트, 시클로덱스트린 등의 화학성분을 사용해 안전성이 떨어진다. 

 

현재는 프로폴리스 수용화 과정에서 합성유화제 대신 벌꿀에 함유된 과당 성분을 사용하는 ‘친환경 방식’까지 나왔다. 

 

▲ (왼쪽부터) 뉴트리코어 '아쿠아 프로폴리스 리퀴드', 일양약품 '비하이브 프로폴리스', 비타민하우스 '로열 프로폴리스 아연', 한국양봉농협 '프로폴리스' 제품의 모습. (사진제공=뉴트리코어, 일양약품, 비타민하우스, 한국양봉농협) 


스포이드 형태로 섭취 가능한 뉴트리코어의 ‘아쿠아 프로폴리스 리퀴드’는 국내 최초로 합성유화제를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 프로폴리스로 합성향료나 감미료, 보존료 등의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아 임산부도 섭취가능하다. 

 

1일 3회 섭취로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의 1일 섭취 권장량 16mg을 만족할 수 있으며, 대추·도라지·배 농축액 등 식물성 부원료를 함유해 부드럽고 순한 맛이 특징이다. 

 

비타민하우스의 ‘로열 프로폴리스 아연’은 호주산 프로폴리스에 효모유래 아연을 함유한 제품으로, 플라보노이드 17mg과 아연 8.5mg을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식물성 캡슐로 만들어져 자극이 있는 프로폴리스를 먹기 좋게 만들었다.

 

호주에서 프로폴리스가 생산되는 지역은 유칼리나무 군락지로 형성돼 있어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한 좋은 원료로 알려져 있다. 

  

일양약품의 ‘비하이브프로폴리스’는 브라질 아마존 강 유역에서 채취한 프리미엄급 프로폴리스로 만든 츄어블 캡슐형 제품으로 플라보노이드 16.5mg을 함유했다. 물 없이 씹어서 섭취 가능한데다가 면역에 도움을 주는 아연과 충치예방 기능이 있는 자일리톨을 담아 구강항균작용을 가진 프로폴리스의 효과를 더욱 높였다. 

 

한국양봉농협에서 내놓은 ‘프로폴리스’는 스프레이 형태로 섭취 가능하며, 국내산 프로폴리스 원괴 100%로 만들어진 액상형태 제품이다. 1일 3회 섭취함으로써 플라보노이드 16.5mg을 섭취할 수 있다.   

 

프로폴리스, 좋다고 많이 먹으면 부작용 발생

꿀 알레르기 있는 사람은 프로폴리스 피해야 

 

어떤 약이나 식품에도 부작용이 존재하듯, 프로폴리스도 부작용이 있다. 벌집에서 추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두드러기가 나는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몸에 좋다고 과다하게 섭취할 시에는 이상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제품에 표기된 정량만을 섭취해야 한다.  

 

문화저널21 박영주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