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기자 시선] ‘지역감정’ 나경원 원내대표 국민에 사과해야

최병국 기자 | 기사입력 2019/09/02 [16:53]

[崔기자 시선] ‘지역감정’ 나경원 원내대표 국민에 사과해야

최병국 기자 | 입력 : 2019/09/02 [16:53]

지난달 30일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부산집회에서 “문재인 정권은 광주일고 정권, 부산·

경남 차별”이란 취지의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을 했다. 이는 정치지도자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부적절한 발언으로 국민에게 사죄해야 함이 마땅하다.

 

지역감정은 1971년 제7대 대통령선거에서부터 본격 시작됐다. 당시 영남 출신인 민주공화당 박정희 후보와 호남 출신인 신민당 김대중 후보의 대결에서 선거전이 과열해 감에 따라 막판 지역주의가 기승을 부렸다. 이로 인해 영남에서는 박정희 후보가, 호남에서는 김대중 후보가 압도적인 득표를 했다.

 

이후 10월 유신, 김대중 납치, 연금. 5.18 민주화운동 무차별을 진압 등을 통해 동·서 지역주의는 더욱 심화되어 갔고, 국민화합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했다.

 

지역주의는 민주 인사들인 김영삼, 김대중 정부 하에서도 치유되지 못했고, 이후 다시 오랜 세월 동안 동·서간 상호 불신하는 아픈 역사를 지속했다.

 

이러한 지역주의 장벽은 2016년 4월 13일 제20대 총선에서 전·남북에서 새누리당 각 1명, 부산·대구·경남·울산에서 도합 12명의 민주당의원 당선으로 비로소 완강한 경계의 벽을 허물기 시작했다. 참으로 다행스런 일이었다.

 

지난 총선으로 무너져 내리기 시작한 지역주의는 차기 총선에서 더욱 지역주의 희석을 통한 동서화합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지도자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문재인 정권은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이야기도 있다”며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을 차별하면서 더 힘들게 하는 정권에 대해 부산, 울산, 경남지역 주민들이 뭉쳐서 반드시 심판하자”면서 지역감정을 자극한 선동 발언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이는 국민화합에 앞장서야 할 정치지도들이 절대 해서는 아니 되는 것이 금기어이다. 정치지도자로서의 자질이 의심되며, 퇴출사유에 해당될 수 있다. 이러한 지역감동 선동정치가 횡횡한다면 나라가 어디로 갈 것이며, 지역감동 선동정치가 동서지역 국민들의 가슴에 어떻게 밝힐 것인지 한 번 생각해 볼이다.

 

50년 세월을 거쳐 가며 이제 겨우 아물기 시작한 지역감정을 다시 헤집어서 도대체 무얼 어떻게 하자는 말인가. 나 원대표의 맹성을 거듭 촉구한다.

 

문화저널21 최병국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