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찾아주는 나만의 향기" 랜덤스퀘어 새 테마 공개

이한수 기자 | 기사입력 2023/12/19 [09:46]

"AI가 찾아주는 나만의 향기" 랜덤스퀘어 새 테마 공개

이한수 기자 | 입력 : 2023/12/19 [09:46]

▲ 롯데시네마 제공

 

AI가 알려주는 나만의 향기 추출

현장서 대용량 향수 제작 가능

 

복합문화공간 컬처스퀘어(Culture Square)를 지향하는 롯데시네마가 '랜덤스퀘어'의 세 번째 테마를 연다.

 

19일 롯데시네마에 따르면, 오는 23일부터 3월까지 롯데시네마 월드타워 7층에 위치한 랜덤스퀘어에서 '랜덤 다이버시티'의 후각 버전인 '랜덤 다이버시티–프라그랑스(FRAGRANCE)'를 선보인다. 

 

세 번째로 선보이는 이번 체험은 우리가 느끼는 감정과 감각을 AI를 통해 향으로 만드는 랜덤 다이버시티의 향추출 전시의 연작 시리즈다.

 

이번 전시는 2007년 개봉한 영화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의 원작이기도 한 독일의 소설가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소설 'Das Parfum'을 모티프로 스스로의 고유한 '하트 노트(Heart Note: 심장처럼 핵심이 되는 향)'를 찾아가는 여정이다. 

 

일반적으로 만들어지는 향수처럼 대중적 기호로 만들어지는 것과는 다르게 개개인의 내면을 요동시키는 새로운 향기를 찾아내고자 한다. 전시에 참여하는 관람객은 소중한 사람을 떠올릴 때 나타내는 고유한 감정을 랜덤 다이버시티 향추출 알고리즘을 이용해 향 반응도를 측정하고 AI가 그 감정을 향으로 치환해 나타낸다.

 

롯데시네마 관계자는 "이 과정에서 나는 누구를 떠올릴지 그리고 그 사람을 생각할 때 왜 이 향이 활성화되는지를 생각하며 기존의 개인적 취향이나 대중의 기호로는 파악할 수 없었던, 감정이 가진 '무의식의 체취(體臭:Body odor)'를 재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람객이 원할 경우, 현장에서 직접 대용량 향수로 제작이 가능하다.

 

디스크리트 레이블의 천체 작가는 "데이터가 우리 눈에는 안 보이지만 삶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향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관람객들이 그동안 느끼지 못한 새로운 감정과 기억을 찾아가는 기회가 되길 고대한다"고 전했다.

 

최재형 롯데시네마 컬처스퀘어기획팀 팀장은 "랜덤 다이버시티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넘어 자신만의 고유성을 발견할 수 있는 이색 체험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이번 세 번째 전시 또한 후각을 활용한 나만의 특정 향기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시네마는 지난 6월 극장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경험, 놀이, 소통이 가능한 프로젝트의 하나로 상영관을 개조한 공간인 랜덤스퀘어를 공개했다. 이곳에서 디스크리트 레이블과 함께 기획한 첫 테마 '랜덤 다이버시티: 더 무비'와 두 번째 테마 '랜덤 데스티니 2023'을 선보인 바 있다.

 

문화저널21 이한수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cjk@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