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금호렌터카, 운전자들에게 빙판길 안전운전 10계명 알려

유리라기자 | 기사입력 2013/01/02 [18:17]

KT금호렌터카, 운전자들에게 빙판길 안전운전 10계명 알려

유리라기자 | 입력 : 2013/01/02 [18:17]

 [문화저널21·이슈포커스·이코노미컬쳐] KT금호렌터카의 차량전문가들이 2일 눈길과 빙판길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해 '안전운전 10계명'을 내놨다.

 
KT금호렌터카는 지난 28일 부터 시작된 전국적인 폭설과 한파로 인해 도로가 얼어 붙어 접촉사고부터 배터리 방전까지 다양한 자동차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운전자들을 위한 조언을 전달하려는 취지의 일환으로  '안전운전 10계명'을 운전자들에게 당부했다.

KT금호렌터카가 권장하는 '안전운전 10계명'은 다음과 같다.
 
1. 차량에 쌓인 눈 제거
출발 전에 헤드라이트, 윈도, 백미러 등을 포함한 차량 외부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 또 신발 밑창의 눈을 털어내고, 얼어있는 유리창도 녹인 후에 운전을 시작해야 한다.
 
2. 차량 히터 및 연료량 확인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한다면, 히터점검은 필수이며 난방은 1시간에 10분 정도를 틀어놓는 것이 적당하다. 또한, 눈길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전진 후진을 되풀이 해서 진로의 자국을 만들어 나가야 하는데, 연료소모가 크므로 연료량과 연료의 보급방법도 살펴두어야 한다.
 
3. 눈길에서 출발은 2단으로
눈길에서는 2단 출발을 하는 것이 좋다. 1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너무 커서 바퀴가 헛돌 위험이 있다. 2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줄어 적당한 마찰력을 일으키며 차가 부드럽게 움직인다.
 
4. 앞차 바퀴자국 따르며, 차간거리는 평소에 2~3배로
새로 내린 눈에서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다소 막아주기 때문에 좋다. 얼어있는 도로나 눈이 쌓인 도로는 매우 미끄러우므로 속도를 낮추고 차간거리를 평소에 2~3배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다.
 
5. 엔진 브레이크 잘 활용해야
눈길에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현상 때문에 차체가 겉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로 빠지기 쉬우므로 엔진 브레이크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서 3~4단을 달리다 1~2단으로 낮추면 엔진 회전속도가 줄면서 속도가 낮아지게 된다. 정차 시에도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에 의해 차량이 정지하도록 해야 한다.
 
6. 급회전, 급정지 위험
겨울철 커브길에서는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을 조금씩 밟아 힘 있게 돌아야 한다. 커브 진행 중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변속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일 차가 미끄러질 때는 당황하지 말고, 핸들을 차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틀어 차가 회전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7. 눈길에는 스노타이어, 빙판길에서는 체인을 꼭 사용하되 과신하지 말자.
기상 상태와 도로 여건이 좋지 못 하다면 제일 먼저 속도부터 줄이고 운전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상황에 따라 스노타이어와 체인을 사용하되 너무 과신하여 속도를 높여 운전하면 미끄러져 교통사고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8. 주차는 동쪽에 하고, 와이퍼를 세워두기
주차 시 산모퉁이, 고가도로 밑 도로, 다리 위, 터널의 끝나는 지점 등은 다른 곳보다 평균 5도 정도 기온이 낮아 결빙될 확률이 높으므로 피해야 한다. 또한, 차량 앞쪽을 해 뜨는 동쪽으로 향하게 하고 와이퍼를 세워두면 눈의 중량감으로 구부러지거나 고무부분이 유리창에 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9. 사이드브레이크 풀어놓기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가 두면 동결돼 풀리지 않을 수 있으니 수동 변속 차라면 기어를 1단이나 후진, 자동 변속차라면 P(파킹)에 넣어 주차하는 것이 좋다.
 
10. 자연 재해 및 사고 발생시 유용한 대차서비스 선택

이에 대해  KT 금호렌터카는 전국 140여 개의 영업망을 갖춰, 전국 어디서나 신속한 보험대차를 받을 수 있으며, 보험대차 전문 인력 및 전용차량 보유해 야간 및 공휴일에도 신속한 배차가 가능하다. 특히, 보험대차 이용 시 자기차량손해보험 무료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부 자기 과실 발생 시에도 무료로 보험대차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설명하며 유용한 대차서비스로의 자신감을 피력했다.
 
유리라 기자 rira@mhj21.com
 
《인터넷종합일간지(문화저널21), 한 주간 빅뉴스를 주간신문으로 보는 (이슈포커스 Weekly Issue Focus News), 경제와 문화를 아우르는 종합월간지(이코노미컬쳐economy culture) 종합보도자료 수신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