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계열사도 없는데…최태원 회장의 ‘픽’ 대체식품

최재원 기자 | 기사입력 2022/11/24 [10:45]

식품 계열사도 없는데…최태원 회장의 ‘픽’ 대체식품

최재원 기자 | 입력 : 2022/11/24 [10:45]

 

▲ 지난 8월 최태원 SK회장이 와일드타입을 방문해 시식했던 연어로 만든 스시와 롤 이미지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게재해 눈길을 끌었다. / 최태원 회장 인스타그램 갈무리

지난 8월 세포배양 연어 시식했던 최태원 회장

"유일한 단점은 양을 너무 조금 준다는 것"

 

SK 지속가능식품(대체식품)에 사업 다각화

세포배양 연어육 생산 美 와일드타입에 100억원

美퍼펙트데이-매일유업, 韓대체 유단백질 사업 추진

미트리스팜에 ‘아주IB투자’ 100억원 투자

 

최태원 SK회장은 지난 8월 ‘세포배양 연어’로 만든 롤과 스시를 시식하고 태그를 통해 “단점은 (양을)너무 조금 준다는 것. 더 주세요”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당시 최태원 회장은 미국 출장 중 예일대 심혈관내과 전문의가 창업한 와일드타입을 방문해 세포배양 연어로 만든 음식을 먹으면서 “물고기의 생명을 뺏지 않고도 지속가능하고 맛과 영양은 똑같은 생선을 먹을 수 있다면 인간의 삶과 지구 환경은 어떻게 달라질까요?”라는 물음을 남기기도 했다.

 

최 회장이 먹었던 음식은 대체식품으로 다른 말로 지속가능식품으로 불리는 분야다. SK가 최근 차세대 식품 시장으로 주목받는 지속가능식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ESG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SK㈜는 세포배양 연어육 상업화를 추진중인 미국 와일드타입(Wildtype)에 약 100억원 투자와 함께, 대체 유(乳)단백질 생산기업 미국 퍼펙트데이(Perfect Day) 및 매일유업과 지속가능식품 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또한, SK㈜가 투자한 네덜란드 지속가능식품 기업 미트리스팜(Meatless Farm)도 최근 아주IB투자로부터 100억원 투자를 유치했다.

 

와일드타입 투자를 통해 SK㈜는 기존 식물성 고기(미트리스팜), 미생물 발효 단백질(퍼펙트데이, 네이처스 파인드)에 이어 세포배양 식품(와일드타입)까지 아우르는 지속가능식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 와일드타입 연어 제품 / SK 제공

 

2016년 설립된 와일드타입은 세포배양 기술로 실제 연어와 유사한 식감∙맛∙형태 등을 구현하는데 성공해 내년을 목표로 연어 스테이크, 필렛 등 상업화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와일드타입은 아직 상업화 생산 전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제품력으로 포케웍스(Pokeworks) 등 미국 주요 프랜차이즈 기업들과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앞서 2020년 SK㈜는 미국 퍼펙트데이에 투자하며 지속가능식품 사업에 진출한 후 2021년에는 미국 미생물 발효 단백질 개발기업 네이처스 파인드(Nature’s Fynd)와 네덜란드 미트리스팜에 투자하며 시장을 선도해 왔다.

 

SK㈜는 향후 미국 퍼펙트데이-매일유업과의 협력을 통해 대체 유단백질 기반 제품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SK㈜의 전략적 투자 역량에 매일유업의 제품화∙유통∙판매 전문성, 퍼펙트데이의 대체 유단백질 개발∙제조 경쟁력을 결합해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합작법인은 관련 인허가를 획득한 후 퍼펙트데이가 생산하는 원료를 한국에 들여와 매일유업이 완제품 생산, 유통, 판매 등을 맡는 형태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 퍼펙트데이 아이스크림 제품 / SK 제공

 

SK㈜가 약 1200억원을 투자한 퍼펙트데이는 세계 최초로 단백질 생성 유전자에 미생물을 결합, 발효를 통해 단백질 생산에 성공한 기업으로 네슬레(Nestle) 등 다양한 식품 업체들에 아이스크림, 초콜릿, 크림치즈, 스무디 등 원료가 되는 우유 단백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퍼펙트데이의 유단백질은 탄소발자국 국제표준규격(ISO 14067) 검토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97%, 물 사용량 99%, 에너지 사용량 60% 절감 등 친환경적 효과를 인정받았다.

 

SK㈜가 투자한 미트리스팜은 아주IB투자로부터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 받았다. 아주IB투자는 최근 미트리스팜에 100억원을 투자한 데 이어, 내년 초 추가 투자도 검토 중이다.

 

미트리스팜은 현재 유럽 시장에서 햄버거 패티, 소시지 등 30여개의 제품을 판매 중이다. 주력 제품인 다짐육은 영국 식물성 고기 시장 내 판매 1위를 달성했으며, 새로 출시한 식물성 참치 또한 지난 9월 영국에서 열린 식품 전시회(Casual Dining Show)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좋은 시장 반응을 얻고 있다.

 

문화저널21 최재원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