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극복 직접 지휘한다는 김범수 '글쎄'

이한수 기자 | 기사입력 2023/11/07 [11:17]

위기 극복 직접 지휘한다는 김범수 '글쎄'

이한수 기자 | 입력 : 2023/11/07 [11:17]

최악의 위기를 겪고 있는 카카오의 창업자인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이 위기관리를 위해 전면에 나섰다. 창업자이자 대주주로서 위기 극복을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하지만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이 조사 중인 시세조종 의혹이 현실화되면 더 큰 위기를 몰고 올 수 있다.

 

카카오는 지난 6일 새벽 카카오 판교 사옥에서 김 센터장 주재로 2차 공동체 경영회의를 열었다. 이날 그룹 최고경영진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영쇄신위원회'를 출범하기로 결정했다. 

 

경영쇄신위원회는 현재 카카오가 겪고 있는 위기를 극복할 때까지 카카오 공동체 전체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는다. 위원장은 김 센터장이 직접 맡기로 했다.

 

  © 문화저널21

 

김범수 센터장, SM 시세조종 의혹…금감원 출석

특사경, 카카오 시세조종 위해 2400억 투입 의혹 조사

 

문제는 김 센터장 본인이 받고 있는 시세조종 의혹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점이다.

 

올해 2월 하이브와의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 당시 하이브는 지분 확보를 위해 소액주주의 지분을 주당 12만 원에 공개매수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가가 전날보다 7.5% 상승해 13만 원을 넘으면서 공개 매수에 실패했다.

 

이에 하이브는 IBK투자증권 판교점에서 의문의 기타법인이 SM엔터 발행 주식 총수의 2.9%에 달하는 주식을 비정상적으로 대량 매입하는 등 시세조종 정황이 포착됐다며 금융감독원에 조사를 요청했다.

 

특사경은 당시 카카오가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2400여억 원을 투입, SM엔터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 가격 이상으로 끌어올렸다고 봤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김 센터장의 지시가 있었다고 판단, 지난달 23일 소환해 조사했다. 

 

또 배재현 투자총괄대표를 포함해 투자전략실장 A씨,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전략투자부문장 B씨 등 3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 카카오 제공

 

카카오 계열사 사회적 이슈 10건 넘어

윤 대통령 "카카오모빌리티 부도덕" 공개 비판

 

김 센터장 의혹 외에도 카카오는 현재 물려있는 사회적 이슈만 10개가 넘는다.

 

우선 지난해 초 카카오페이 경영진 7명의 스톡옵션 먹튀 논란이 발생했다. 이들은 스톡옵션으로 받은 주식을 무더기로 팔았다.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회사의 경영진이 주가에 미칠 영향은 고려하지 않고 주식을 대거 팔아치워 사회적 질타를 받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나서 "카카오의 택시에 대한 횡포는 매우 부도덕하다"며 "반드시 정부가 제재를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지난 1일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한 윤 대통령은 '카카오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지나치게 높은 수수료를 매기고 있다'는 택시기사의 지적에 이 같이 발언했다.

 

그러면서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우) 돈을 거의 안 받거나 아주 낮은 가격으로 경쟁자를 다 없애버리고 유입시켜 시장을 장악한 다음 독점이 됐을 때 가격을 올려서 받는 행태"라며 "유인해놓고 가격을 올린 부도덕한 행태이고 반드시 정부가 제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골프 사업 계열사 '카카오VX'는 경쟁사 '스마트스코어' 기술 탈취 의혹을, '카카오헬스케어'는 경쟁사 '닥터다이어리' 서비스를 도용 의혹을 받아 법적 공방을 벌이다가 최근 극적으로 화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 운송 중개 플랫폼인 '화물맨'은 카카오모빌리티가 기술을 빼앗아 화물 중개 서비스 '카카오T트럭커'를 출시하려고 한다면서 공정거래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에 탄원서를 제출한 상태다.

 

김 센터장 "위기 극복 위해 앞장서 책임 다하겠다"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수수료 체계 개편 논의

 

2차 공동체 경영회의에서는 '준법과 신뢰위원회' 설치, 운영에 대한 공유 및 논의를 진행함과 동시에 모빌리티 수수료 이슈 등 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윤리경영을 감시할 외부 기구인 '준법과 신뢰 위원회'의 활동에는 카카오 주요 관계자도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위원회는 개별 관계사의 준법감시 및 내부통제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강력한 집행기구 역할을 하게 된다.

 

가맹택시 수수료를 비롯한 카카오모빌리티 쇄신안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수수료 체계 전면 개편을 위한 택시 단체들과의 긴급 간담회를 준비중에 있다. 주요 택시단체 등과 일정을 조율중이며 이 자리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전면적인 수수료 체계 개편에 나설 계획이다.

 

김 센터장은 "창업자이자 대주주로서 창업 당시의 모습으로 돌아가 위기 극복을 위해 앞장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이해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발로 뛰며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카카오는 이제 전 국민 플랫폼이자 국민 기업이기에 각 공동체가 더 이상 스스로를 스타트업으로 인식해선 안된다"며 "오늘날 사회가 카카오에 요구하는 사회적 눈높이에 부응할 수 있도록 책임 경영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센터장에 대한 수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았지만 일각에선 시세조종 의혹이 사실로 밝혀져 처벌받으면 지금보다 더 큰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문화저널21 이한수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cjk@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