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3기 신도시 왕숙지구 LH 손떼라"

'다산신도시총연합회' 교통대책 원상 복구해야... 집단행동예고

이윤태 기자 | 기사입력 2021/06/25 [16:10]

"남양주 3기 신도시 왕숙지구 LH 손떼라"

'다산신도시총연합회' 교통대책 원상 복구해야... 집단행동예고

이윤태 기자 | 입력 : 2021/06/25 [16:10]

  © 남양주시 제공


남양주 '다산신도시 총연합회'(이하 '다산총연')는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지구사업에서 LH를 배제하고 당초계획보다 축소된 교통대책을 원상 복구시킬 것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25일 다산총연은 성명을 통해 3기 신도시 발표 당시 정부가  제시한 '선교통 후개발', ‘지방공사와 함께하는 지역 참여형 사업’, ‘기존 신도시와 상생하는 교통대책’의 3대 대전제가 LH로 인해 모두 무너지고 있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다산총연은 정부가 3기 신도시 발표당시 6차선 한강교량신설안(일명 수석대교)이 4차선으로 축소되고, 기존 신도시와 상생의 교통대책으로 추진한 9호선 남양주 역사신설마저 분담금 갈등으로 축소, 취소될 위기에 처했다며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연맹은 3기 신도시 왕숙지구의 교통대책이 연이어 축소되는 것은 LH가 가진 독점적 지위 때문이며, 후퇴한 교통대책으로 수도권 동북부가 교통지옥이 될 것이라고 LH를 강하게 비판했다.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지구의 사업시행자 지분은 LH가 99%, 남양주 도시공사가 1%를 맡고 있고, 경기도는 행정지원만 담당하기로 하여 다른 지역 3기 신도시와 달리 GH참여가 불발된 것이 문제의 발단이라고 지적했다.

 

이진환 다산총연 회장은  “신설한강교량 차선축소도 모자라 상생의 교통대책의 상징인 다산신도시 9호선 역사신설 계획마저 분담금 갈등으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며 ”LH의 독주를 막기 위한 유일한 대안은 GH의 사업참여”라고 대안을 제시고, LH를 왕숙지구 독점적 사업자로 만든 국토부와 경기도를 함께 비판했다.

 

이어 “다산신도시 교통, 생활인프라 재투자를 위해 이재명 지사가 약속한 다산신도시 개발이익도민환원제 4,330억이 그 해결의 실마리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과거 이재명지사가 경기도민들과의 간담회에서 LH 견제를 위해 GH를 3기 신도시 사업에 꼭 참여시키겠다”는 약속도 기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3기 신도시 발표당시 6차선으로 발표한 한강교량신설안은 하남미사 지역이기주의에 눈치 본 국토부와 LH에 의해  차선이 축소되고 직결안이 폐기되었다고 주장하며, LH에 의해 난도질당한 기형적인 한강교량신설안 계획 자체를 폐기하고, 올림픽대로~다산신도시~왕숙신도시로 이어지는 지하고속화도로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다산총연은 성명서에서 정부와 국토부를 향해 ‘교통지옥으로 고통받을 남양주 72만 시민을 위해 남양주 6호선 연장, 수석대교 6차선 원안 착공, 9호선 다산신도시 역사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문화저널21 이윤태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다산총연합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