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예견된 워크아웃, 유독 높았던 'PF보증 비중'

신경호 기자 | 기사입력 2023/12/28 [16:45]

태영건설 예견된 워크아웃, 유독 높았던 'PF보증 비중'

신경호 기자 | 입력 : 2023/12/28 [16:45]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정부 대응은

자기자본比 PF보증 비중 ‘태영건설’ 유독↑

태영 374%, 현대 122%, GS 61%, DL이앤씨 36% 등

 

금융시장 시스템 리스크 연결 가능성 낮아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가운데, 정부는 분양계약자 및 협력업체 보호, 금융시장 안정화 등을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종합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신속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날 정부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주재로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등이 한 자리에 모여 태영건설 워크아웃 사태를 논의했다.

 

정부의 대응방안은 크게 △태영건설 및 PF사업장 정상화 유도 △분양계약자 보호 △협력업체 신속 지원 △금융시장 안정화 노력 △여타 PF사업장 및 건설업 영향 최소화 등 5가지로 구분된다.

 

  © 문화저널21


우선, 태영건설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대주주의 자구노력과 채권단 협조를 적극 유도하기로 했다. 또한, PF사업성 평가를 통해 정상화 추진 여부를 검토하고, 필요하다면 공공이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분양계약자 보호를 위해서는 HUG 분양보증을 활용하여 분양대금 환급 또는 사업장 인수 후 공사 진행 등을 추진한다. 협력업체 보호를 위해서는 하도급대금 지급 원활화, 금융채무 상환유예 또는 금리감면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한다.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서는 회사채·CP 매입, P-CBO 등 기존 시장안정 프로그램 확대, 금융회사 건전성 관리 등을 통해 금융시장 안정을 도모한다. 여타 PF사업장 및 건설업 영향 최소화를 위해서는 정상사업장 원활한 금융공급 지원, 추가적인 건설투자 활성화 방안 마련 등을 통해 노력한다.

 

정부는 이번 대응방안을 신속히 이행해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에 따른 시장 영향 최소화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이번 대응방안은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에 따른 시장 영향 최소화를 위해 신속하고 종합적으로 마련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추진 여부와 구체적인 내용에 따라 시장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상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문화저널21 신경호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