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내곡동 땅 투기 의혹에 “흑색선거” 반박

박영선 후보 측 비서실장 천준호 의원, 관련 의혹 제기

강도훈 기자 | 기사입력 2021/03/09 [17:21]

오세훈, 내곡동 땅 투기 의혹에 “흑색선거” 반박

박영선 후보 측 비서실장 천준호 의원, 관련 의혹 제기

강도훈 기자 | 입력 : 2021/03/09 [17:21]

박영선 후보 측 비서실장 천준호 의원, 관련 의혹 제기

“오세훈, 일가 소유 내곡동 땅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관여” 

吳 반박 “10년 전 한명숙 후보가 제기했다 망신당한 소재”

“기가 막힌 주장…곰탕 흑색선전” 명예훼손죄까지 거론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9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측에서 제기한  2009년 내곡동 땅 투기 의혹에 대해 “흑색선거”라며 “10년 전에 한명숙 후보가 문제를 제기했다가 망신당한 소재를 다시 꺼낼 정도로 자신이 없나”라고 맞받아쳤다.

 

박영선 후보 비서실장인 천준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후보는 과거 본인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데 관여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과거 오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직했던 2009년 8월, 당시 국토해양부에 내곡동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해달라고 서울시가 요청했다는 것인데 이후 10월 오 후보의 가족이 소유한 4443㎡(약 1344평)의 땅이 대거 포함돼있는 내곡동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는 설명이다. 

 

천 의원은 “오세훈 가족과 처가는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이후 2010년과 2011년까지 개발제한구역 땅을 넘기는 대가로 36억5000만원에 달하는 보상금을 서울도시주택공사(SH)로부터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박영선 후보 측에서 제기한 내곡동 땅 투기 의혹에 정면 반박하며 흑색선거라 비판했다. (사진=오세훈 페이스북)

 

이러한 의혹 제기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즉각 반박에 나섰다. 오 후보는 “(해당 의혹은) 10년 전에 한명숙 후보가 문제제기 했다가 망신당한 소재”라며 “정책선거를 자유당 말기 흑색선거 수준으로 치르려는 박영선 후보의 행태를 보니 정말 다급해진 모양”이라 비꼬았다. 

 

그러면서 2010년도 해명자료를 그대로 올리며 “배우자와 처가 쪽 친인척 명의의 땅은 1970년 장인의 사망으로 상속된 땅이고, 내곡지구의 해당 토지는 오 시장 취임 전인 2006년 3월 국민임대주택예정지구에 편입된 것이 법개정에 따라 보금자리주택지구로 편입된 것”이라 주장했다.

 

이어 “보금자리주택지구지정의 경우, 가장 중요한 사항인 그린벨트해제와 지구지정의 결정은 서울시가 아닌 정부(국토해양부)에 있고 서울시는 SH와 함께 도시기본계획의 정합성과 주택공급물량계획을 협의하는 역할이므로 마치 서울시장이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은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오 후보는 일련의 의혹제기에 대해 “정말 기가 막힌 주장”이라며 “10년 전 재선 서울시장으로 당선될 시점에 나왔던 흑색선전을 똑같은 내용을 갖고 다시 한번 우려먹는, 곰탕 흑색선전”이라 날을 세웠다. 

 

기자회견을 진행한 천준호 의원에 대해서도 “경력을 알아보니 박원순 전 시장의 비서실장을 했더라”라며 “앞으로 명예훼손죄를 비롯해 모든 사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 경고했다. 

 

재반박 나선 천준호 의원 “정당한 의혹 제기”

 

현재 오 후보의 반박에 천준호 의원 측은 “정당한 의혹 제기를 흑색선전으로 호도하는 오세훈 후보에게 유감을 표한다”며 오 후보의 주장은 적절치 않다고 재반박하는 모습이다. 

 

천 의원은 2009년 7월7일 국토해양부의 보도해명자료를 근거로 제시하며 “보도된 지구(내곡‧수서2지구)의 보금자리주택사업은 서울시 등 사업시행자로부터 지구지정 제안이 있은 후 검토가 가능한 사항임, 보금자리주택사업은 사업시행자가 제안을 할 경우 관계부처·지자체 협의 및 주민공람 등의 절차를 거쳐 추진함이라고 명확히 나와 있다”며 “서울시의 제안이 없으면 보금자리주택사업으로 검토하지 않는다는 의미”라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오세훈 후보에게 묻는다. 10년 전 해명을 반복하고, 사법처리‧사퇴 등 자극적인 언어로 본질을 회피할 게 아니라 국민들께 관련 사실을 소상히 해명해달라”고 촉구했다. 

 

문화저널21 강도훈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